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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tualgraph 연구실 모임 안내

모두의연구소 2018.01.04 14:45 조회 수 : 593

Virtualgraph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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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ity-Based Closed-Loop 3D Image를 의미하는 Virtualgraph는 새로운 형태의 3D미디어 타입입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Virtualgraph를 중심으로 VR/AR/MR을 연구합니다. 몇 년간의 연구결과 Virtualgraph는 2D미디어 타입의 사진과 동영상, 3D미디어 타입의 3D사진과 3D동영상과 비교하여 사용자 태도면에서 다양한 효과들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아직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만큼 새로운 것을 세상에 알리겠다는 열정과 사명감을 겸비한 연구원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Virtualgraph랩에서는 아래의4개 파트를 나누어서 운영합니다.
 
Part 1. 가상현실 스터디 모임(2018년 1월12일~3월 2일 완료)
Part 2. Virtualgraph 매뉴얼 사이트 구축(2018년 4월27일부터 재정비 후 다시 시작)
Part 3. 적용가능한 산업 탐색 후 프로토타입 개발
Part 4. 사용자 경험(UX)에 기반한 미디어 타입 및 콘텐츠 비교 분석 연구 수행

 

연구실 운영방법

 

Virtualgraph 랩실에서는 Part 1부터 4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현재 Part 1을 마무리 하였고 Part 2 를 4월 27일(금)부터 재정비하여 다시 시작합니다.
 
※ Part 1. 가상현실 스터디 모임(진행완료)
교재링크:  http://msl.cs.uiuc.edu/vr/vrbook.pdf
   - 13챕터의 교재 목차를 나눠서 금요일 오후 8시~10시 주 1회, 3명이 30분씩 발표(총 5주 예상)
   - 랩원들이 발표한 자료는 모두의 연구소 홈페이지(http://www.modulabs.co.kr/Virtualgraph) 에서 확인가능
 
※ Part 2. Virtualgraph 매뉴얼 사이트 구축(2018년 4월 27일부터 오리엔테이션 후 진행예정)
Virtuaglraph 공식사이트: http://www.virtualgraph.com
참고사이트: https://3dscanexpert.com
교재:  핵심강좌! 유니티5 예제로 배우는 Unity 게임 개발 필수 기술 완벽 가이드, 이재환, 위키북스, 2016(교재제공)
진행방법: 매주 로테이션 형식으로 발표진행. STEP 1부터 STEP 6까지 난이도를 구별하였고 본인이 제작한 것을 매주 3명이 30분 이내로 발표. STEP 6에서는 그동안 제작한 것을 매뉴얼 사이트에 선별하여 업로드 함.
유니티 초/중급자 대상
미션: 프로젝트 이름은 'STEP1_이름' 과 같이, 예제는 Scene 이름으로 'csMove2'와 같이, 진행하고 있는 각 예제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Virtualgraph드롭박스의 'Virtualgraph_실습' 폴더의 STEP 1~5 폴더, 본인의 이름 폴더에 들어가서 프로젝트를 압축 또는 전체 파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모든 예제는 직접 3D캡쳐한 오브젝트로 실습하시고 3D캡쳐한 오브젝트는 프로젝트 폴더(e.g., Virtualgraph 실습\Step 1\ParkJiseob\STEP1_Parkjiseob 폴더) 안에 복사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STEP 1
4장 트랜스폼
4.1 Move - 103p, csMove2 예제
4.2 Rotate - 113p, csRotate2 예제
4.3 Identity - 117p, csIdentity 예제
4.4 Throw - 132p, csThrow2 예제
4.5 Jump - 141p, csJump3 예제
4.6 LookAt - 145p, csLookAt 예제
4.7 RotateAround - 148p, csRotateAround 예제
5장 충돌
5.3 Collision 167p, 03-Collision1 예제(5.1 Move, 5.2 Rigidbody 포함 예제임)
5.4 Trigger 174p, csCollisionCheck 예제
5.5 Kinematic 187p, csCollisionCheck2 예제
6장 캐릭터 컨트롤러
6.3 Move 205p, csCCMove 예제(6.1 Character Controller, 6.2 Jump 포함 예제임)
6.4 Collsion - 태그(Tag)설정 215p, OnControllerColliderHit 예제
~~~~~~~~~~
STEP 2~5 추가 예정
숙련자 대상
미션: 숙련자들은 모두연 양재캠퍼스 Virtualgraph 랩실 연구원들을 위해 모아둔 LeapMotion, Hololens, VIVE, 근육센서 디바이스. 오큘러스 리프트와 같은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Virtualgraph 제작하여 매뉴얼 사이트에 업로드하는 것과 본인의 VR콘텐츠 제작 실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작업시 STEP 6 드롭박스 폴더에 본인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고 프로젝트 생성 후, 본인이 진행하는 자유 Scene이름으로 작업합니다.

 
※ Part 3. 적용 가능한 산업 탐색 후 프로토타입 개발
   -  디지털 마케팅, 교육, 전자상거래, 스포츠, 전시/문화, 여행, 게임, 엔터테인먼트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 될 Virtualgraph의 미래상을 그려보고 직접 제작하여 산업에 필요한 형태로 프로토타입 제작
 
※ Part 4. 사용자 경험(UX)에 기반한 미디어 타입 및 콘텐츠 비교 분석 연구 수행
   - 제작된 Virtualgraph가 각 산업에 미치는 영향, 사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등을 사회과학분석방법론을 통해 다각도로 분석하고 논문작성 및 특허출원을 진행함

 

연구목표

 

※ Virtualgraph가 기존 미디어 타입과 콘텐츠와 비교하여 차이점을 탐색함

   - Virtualgraph로 제작된 3D콘텐츠의 효과는 기존 3D콘텐츠보다 기억력 상승, 설득효과 상승, 상품에 대한 태도 상승 효과등이 있는것을 발견함

 

※ 실감형 콘텐츠 관련 정부 프로젝트 수주

   -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위해 정부 프로젝트 신청(한국연구재단 or 한국콘텐트진흥원)

 

※ Virtualgraph관련 전 세계 네트워크 구축

   - 앱 개발 후 포럼 홈페이지 구축(사용자가 제작한 Virtualgraph 소스 공유 및 오픈소스 화)

 

※ 특허출원 및 SCI/SSCI 논문출판

   - 출판된 논문들을 국내 및 해외 PR기사로 홍보

 

연구원 모집 안내

 

새로운 3D미디어 타입을 이해하고 3D콘텐츠를 제작하여 유니크한 Virtualgraph를 세상에 알리고 싶은 열정있는 연구원들은 누구나 환영합니다.

 

참여방법

 

http://pay.modulabs.co.kr/에 회원 가입 및 멤버십 결제후 랩신청(Virtualgraph)  하시고 참여 하시면 됩니다.

 

Basic : 165,000원(3개월)

Premium : 330,000원(6개월)

Platinum : 660,000원(12개월)

 

(3개 이상 참가시 상담 必)

 

랩짱

 

박지섭 (한국VR/AR산업협회 책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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